북한말 번역기 글동무 이용하는 방법
티비에서 "이제 만나러 갑니다", "모란봉 클럽", "통일전망대" 등 다양한 북한 관련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가끔씩 북한말을 퀴즈로 내기도 하는데 생각하지 못하는 단어일때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화장실은? 북한말 위생실입니다.
구글 번역어플이나 북한말 번역 어플에서 알아볼 수 있지만, 이번에는 북한말 번역기 사이트 글동무 이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사이트 번역에서는 북한말은 선택할 수 있도록 나와있지 않습니다.
글동무 홈페이지는?
글동무는 다가올 통일 시대를 대비하여 남북한이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시작되었습니다.
2015년 미래 세대인 남북한 학생들이 학교에서 수업 내용 이해에 어려움이 없도록 남한어를 북한어 및 쉬운 단어로 변환시켜주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습니다
학생들의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국어,수학,사회,과학 등 필수 교과목 단어에서 시작하여 뉴스, 일상생활, 영화 시나리오 등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단어까지 현재 약 3만여 개 단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9년 글동무 앱과 홈페이지를 통합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북한말 번역기 글동무 이용방법
△ 다음이나 네이버 검색창에서 글동무라고 검색을 하시면 사이트가 상단에 나옵니다.
글동무 사이트를 선택해서 접속해줍니다.
바로 북한말 번역기 글동무 사이트에 접속하실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 글동무 사이트에 접속한 화면입니다.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을 해서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좌측 편에 남한어, 우측 편에 북한어라고 적혀 있습니다.
그리고 단어를 입력하는 칸이 있고 옆에 번역 버튼이 있습니다. 이곳에 알아보고 싶은 북한말을 입력해서 번역을 누르면 됩니다.
아래에는 예시 단어들이 있어서 선택을 해도 됩니다.
△ 아래 예시 중에서 라면을 선택해서 번역을 해봤습니다.
라면의 북한말 번역기 결과는 꼬부랑 국수로 나옵니다. 뜻으로는 기름에 튀긴 국수에 양념 가루를 넣고 끓여 먹는 음식이라고 나옵니다.
그리고 유사단어인 컵라면도 함께 결과가 나옵니다.
△ 다음은 모자이크를 검색해봤습니다.
모자이크의 북한말 번역기의 결과는 쪽무늬그림이라고 나옵니다. 해설로는 여러 가지 빛깔의 유리, 돌, 종이 등을 조각조각 짜맞추어 만드는 그림이라고 나옵니다.
△ 서두에 언급했던 화장실을 번역해보겠습니다. 화장실은 북한말 위생실로 표현이 되고 있습니다.
△ 북한에도 대출을 해주는지 의문이 들어서 담보대출을 검색해봤습니다.
북한말로 번역된 담보대출은 재산을 맡기고 빌림이라고 나옵니다. 정확한 단어가 있는 것은 아니고 쉬운 표현으로 결과가 나온 것 같습니다.
해설로는 은행이 담보물을 두고 돈이나 물건을 빌려주는 것이라고 나옵니다.
△ 글동무 사이트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려보면 소식이라는 부분이 나옵니다.
이곳은 한 달에 한 번씩 북한 뉴스를 카드 뉴스 형식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 12월 북한은 겨울에 뭐할까?라는 타이틀과 함께 북한의 겨울 놀이를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 북한의 겨울철 놀이 쪽발기, 스키, 윷놀이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설날이 되면 윷놀이를 텔레비전에서 중계를 한다고 하니 신기하네요!
지금까지 북한말 번역기 글동무 이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일상생활 중에 갑자기 이 단어는 북한말로 무엇이라고 표현할까?라는 생각이 들면 검색을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글 목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