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타리스 연마기 운영하는 방법

 

가공을 하는 제품 중에는 정확한 치수를 만들어내기 위해서 여러 가지 가공을 합니다. 그중에서 이번에는 센타리스 연마기를 운영하는 방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센타리스 연마기는 G석과 R석이 가운데 제품을 연마해서 제품 가공을 만들어 냅니다. 

세팅을 잘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해야 할 일들이 있는데 그중에서 이송각과 가이드를 잘 잡는 게 중요합니다. 처음에 이송각을 맞추고 그다음에는 가이드를 잘 조정해서 제품이 원활하게 들어가서 나올 수 있게 합니다. 

이전에 더 중요한 것은 G석의 드레싱이 잘 되어 있다는 가정하에서 작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G석 드레싱을 얼마나 잘 해놨느냐에 따라서 가공품의 조도 등 다양한 점에서 제품의 완성도가 매우 높아집니다. 

 

제품이 잘 나오지 않을 때는 이송각과 가이드를 우선적으로 점검하고, 그래도 잘 되지 않을 경우는 G석 드레싱을 하는 순서로 세팅을 다시 하면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송각

여기서 이송각은 G석과 R석의 각도를 맞추는 작업을 이야기 합니다. 

이송각을 맞출때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존재합니다. 제가 작업을 할 때는 가공할 제품의 최종 치수와 동일한 핀 3개를 G석과 R석 사이이 넣고 움직이는 공간을 계산해서 각도를 맞춥니다. 조금 더 풀어서 설명을 하면 핀을 G석과 R석에 앞부분, 중간 부분, 뒷부분에 넣고 움직임이 타이트하게 세팅을 합니다. 앞부분의 핀과 뒷부분의 핀을 이동을 시키면서 이동하는 거리가 일정하게 맞추면 됩니다. 

 

가이드

가이드를 맞출때는 SUS 핀과 수지 핀을 사용해서 앞뒤로 움직여 주면서 일정하게 평행한 지를 확인해서 맞혀줍니다. 

연마하는 량이 많을 경우는 작업을 하면서 최종 완성치수 전에 다시 한 번 세팅을 더 해줘서 제품과 타이트하게 맞혀서 최종 가공을 진행합니다. 가이드는 R석(라바석)의 평행함을 잘 맞추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후 브이블럭이나 제품 받침 대등이 제품이 일정하게 이동이 가능하도록 제품을 넣어보면서 세팅을 맞추면 됩니다. 

 

 

G석

가공제품의 재질에 따라서 G석의 목수도 달라집니다. 센타리스 연마의 제품의 퀄리티는 G석의 드레싱을 얼마나 완벽하게 해 주느냐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G석의 목수도 어떤 것을 사용하느냐도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센타리스 연마기의 운영방법(세팅)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봤습니다. G석의 결정과 G석의 드레싱 그리고 G석과 R석의 이송가 맞추는 법, 가이드 맞추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어떤 일이든 직접 몸으로 부딪혀보고 직접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품이 잘 나올 때는 재미도 있고, 제품이 잘 안 나올 때는 스트레스도 받지만, 잘 해결해서 풀어보면 나중에는 중요하고 귀한 경험이 되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